4.1 피로수명 개선 최적화모델 설계
3.2의 최대 응력 결과에 따라 거셋플레이트의 형상, 웨브와의 접합부 변경 및 보강을 통한 응력 집중 완화와 그로 인한 피로수명 개선을 목표로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방안으로, 거셋플레이트 도심(a)과 볼트 구멍 중심(b)을 일치시킨 EG1, EG2를 설계하였다. 기준 모델인 SG(Fig. 4(a))의 거셋플레이트 도심과 볼트 구멍 중심의 x좌표 차이는 85.6 mm이며 별도의 용접부 보강이 없는 형상을 가지고 있다. EG1은 x좌표 차이를
0.5 mm 이내로 낮추되 거셋플레이트의 형상 틀을 유지하였으며, EG2는 형상을 소폭 변형시켜 웨브와의 용접부를 연장하였다. EG1과 EG2는 도심
좌표를 인장력이 작용하는 볼트 중심과 일치시켜 응력 집중을 완화하는 동시에 순단면적 $A_{n}$의 증가를 통해 블록 전단 파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웨브와 거셋플레이트 간 연결부 보강에 집중한 TG, WG, BG를 설계하였다. TG는 추가적인 삼각형 거셋플레이트로 보강하였고, WG,
BG는 거셋플레이트를 L형강으로 제작하여 웨브와의 접촉 면적을 확장하였으며 웨브와의 접합은 각각 용접과 볼트접합으로 구분된다. 이 두 가지 개선 방안에
따른 Fig. 4의 SG 제외 5개 모델은 피로수명 증가 및 응력 집중 완화 효과가 기대되므로, 이들 중 최적화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저주기 피로 해석을 진행하였다.
Fig. 4. Case ID of Optimization Models. (a) SG, (b) EG1, (c) EG2, (d) TG, (e) WG,
(f) BG
4.2 저주기 피로 해석 과정 및 결과
본 연구에서는 피로수명을 개선한 최적화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총 6가지 모델에 대해 Table 2의 E4인 4.85$M_{L}$ 지진 시간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주기 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규모를 4.85로 선정한 이유는 규모 4 미만이
지진이 저주기 피로라도 파이프랙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하며(NBC, 2015), 앞서 언급한 Table 1에서 알 수 있듯 대상지인 캐나다 앨버타주에서는 규모 4 이상의 지진이 최근 빈번히 발생 및 급증했기 때문이다. 또한, 해석 소요 시간과 모델 수를
고려하여 거셋플레이트를 포함한 일부만 모델링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최적화모델 도출을 위한 해석 과정은 Fig. 5에 나타내었다.
Fig. 6에서 모든 모델의 피로수명 해석 결과를 확인 및 검토하였다. 가장 먼저, 기준 모델 SG는 응력 집중부에서 10,602 Cycle, 볼트 접합부에서
12,626 Cycle의 피로수명이 도출되었다. 거셋플레이트 전체에서 최소 1.4 이상으로 나타난 응력 안전계수는 거셋플레이트가 4.85$M_{L}$
지진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정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응력 집중부에서 피로 안전계수가 0.33으로 나타났으므로, 반복되는 지진에 의한 저주기 피로로 인해
국부적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최적화모델 선정 시 거셋플레이트 및 볼트 접합부 외에도 응력 집중부의 피로 안전계수 향상 여부
또한 주요 고려 요소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EG1은 응력 집중부에서 피로수명이 701 % 개선(84,924 Cycle), 볼트 접합부는 7,820 % 개선(1,000,000 Cycle)되었으며,
볼트 접합부에서는 저주기 피로가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응력 집중부의 응력 안전계수는 3.0, 피로 안전계수는 0.59로 SG 대비 두 배 증가하였고,
대부분의 부위에서 피로 안전계수가 1 이상으로 나타나 저주기 피로에 안전한 모델임을 확인하였다.
EG2는 기존 응력 집중부의 피로수명이 473,780 Cycle(4,368 % 개선), 볼트 접합부는 74,127 Cycle(487 % 개선)로 나타났다.
응력 집중부의 응력 안전계수는 1.8, 피로 안전계수는 0.52로 증가하였으며, 대부분의 부위에서 피로 안전계수가 1 이상으로 나타나 저주기 피로에
안전한 모델임을 확인하였다.
TG는 응력 집중부에서 33,116 Cycle(212 % 개선), 볼트 접합부에서 19,086 Cycle(51 % 개선)의 피로수명이 도출되었다.
이는 목표치 20 %를 만족하지만 볼트 접합부의 개선 효과가 미미했다. 응력 집중부의 응력 안전계수는 1.47, 피로 안전계수는 0.40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거셋플레이트 일부에서 1 미만의 피로 안전계수가 나타나 균열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WG는 볼트 접합인 보와 기둥의 연결부에서 47,174 Cycle, 응력 집중부에서 63,560 Cycle(499 % 증가), 볼트 접합부에서 140,000
Cycle(1,008 % 증가)의 피로수명이 도출되었다. 응력 안전계수는 1.62, 피로 안전계수는 0.51로 소폭 증가했으며, 응력 집중부 주위에서
나타난 1 미만의 피로 안전계수는 구조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BG는 기존 응력 집중부의 피로수명이 증가했으나, 보와 거셋플레이트 볼트 접합부에서 4,829 Cycle(54.4 % 감소), 거셋플레이트 볼트 접합부에서
14,371 Cycle(13.8 % 개선)로 나타나 목표치인 20 %에 미치지 못했다. 응력 안전계수는 1.43으로 소폭 증가했지만, 피로 안전계수는
0.26으로 감소하였다. 피로수명 개선도와 피로 안전계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적합한 모델로 판단하였다.
Fig. 5. Low-Cycle Fatigue Analysis Procedure for Optimized Model Derivation
Fig. 6. Low-Cycle Fatigue Analysis Results. (a) SG, (b) EG1, (c) EG2, (d) TG, (e)
WG, (f) BG
4.3 최적화모델 도출
응력 집중부와 볼트 접합부의 피로수명 개선도 평가 및 최적화 적용 가능 여부를 Table 3에 나타내었다. EG1, EG2, TG, WG가 최적화모델로 적용이 가능하며, BG는 부적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적용 가능 Case 중 EG1과
EG2는 응력 집중부 및 볼트 접합부의 최소 피로수명 개선도가 제일 크고, 제작 편의성, 시공성·경제성 면에서 나머지 Case에 비해 우수하므로 EG1과
EG2를 최종 최적화모델로 선정하였다.
Table 3. Fatigue Life Improvement Evaluation Results
Case
|
Minimum Fatigue Life (Cycle)
|
Fatigue Life Improvement (%)
|
Applicability as Optimized Model
|
Stress Concentration Region
|
Bolt Connection Region
|
Stress Concentration Region
|
Bolt Connection Region
|
SG
|
10,602
|
12,626
|
-
|
-
|
-
|
EG1
|
84,924
|
1,000,000
|
701
|
7,820
|
O
|
EG2
|
473,780
|
74,127
|
4,368
|
487
|
O
|
TG
|
33,116
|
19,087
|
212
|
51
|
O
|
WG
|
63,560
|
140,000
|
499
|
1,008
|
O
|
BG
|
4,829
|
14,371
|
-54.4
|
13.8
|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