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ructural Engineering

    A Nonstationary Frequency Analysis of Extreme Wind Speed in Jeju using Bayesian Approach

    베이지안 기법을 이용한 제주지역 극치풍속의 비정상성 빈도해석

    Kim, Kyoungmin, Kwon, Hyun-Han, Kwon, Soon-Duck

    김경민, 권현한, 권순덕

    Global warming may accelerate climate change and may increase disaster caused by strong winds. This research studied a method for a nonstationary ...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강풍에 대한 재해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간에 따른 선형 경향성을 고려한 비정상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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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lobal warming may accelerate climate change and may increase disaster caused by strong winds. This research studied a method for a nonstationary frequency analysis considering the linear trend over time. The Bayesian method was used to estimate the posterior distribution of the parameters for the extreme value distribution of the annual maximum wind speed at Jeju Airport. The nonstationary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based on the Monte Carlo Markov Chain simulation and the Gibbs sampling. The estimated wind speeds by nonstationary frequency analysis was larger than those by stationary analysis. The conventional frequency analysis procedure assuming stationarity is likely to underestimate the future design wind speed in the region wh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rend exists.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후변화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강풍에 대한 재해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간에 따른 선형 경향성을 고려한 비정상성 빈도해석 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 Bayesian 기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제주공항 지점의 연 최대풍속자료를 이용하여 극치분포 매개변수들의 사후분포를 추정하고 비정상성 빈도해석을 수행하였다. 재현기간 100년 빈도의 풍속을 추정한 결과를 보면, 경향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이로 인해 비정상성 빈도해석에 의한 기본풍속이 정상성 빈도해석의 기본풍속보다 크게 추정되고 있다. 이처럼 기상 자료의 정상성을 가정한 현재의 빈도해석 절차는 경향성이 존재하는 지역의 경우에 미래의 기본풍속을 과소 추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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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crete Engineering

    Effects of Matrix Strength, Fiber Type, and Fiber Content on the Electrical Resistivity of Steel-Fiber-Reinforced Cement Composites During Fiber Pullout

    매트릭스 강도, 섬유 형식 및 보강량에 강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인발시 전기저항에 미치는 영향

    Le, Huy Viet, Kim, Dong Joo

    Le, Huy Viet, 김동주

    Development of smart construction materials with both self-strain and self-damage sensing capacities is still difficult because of little information about the self-damage ...

    자가응력 및 자가손상 감지능력을 모두 가지는 스마트 콘크리트의 개발은 아직까지 손상 감지 능력에 대한 원인 규명이 명확하지 않아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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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velopment of smart construction materials with both self-strain and self-damage sensing capacities is still difficult because of little information about the self-damage sensing source. Herein, we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atrix strength, fiber geometry, and fiber content on the electrical resistivity of steel-fiber-reinforced cement composites by multi-fiber pullout testing combined with electrical resistivity measurements. The results reveal that the electrical resistivity of steel-fiber-reinforced cement composites clearly decreased during fiber-matrix debonding. A higher fiber-matrix interfacial bonding generally leads to a higher reduction in the electrical resistivity of the composite during fiber debonding due to the change in high electrical resistivity phase at the fiber-matrix interface. Higher matrix strengths, brass-coated steel fibers, and deformed steel fibers generally produced higher interfacial bond strengths and, consequently, a greater reduction in electrical resistivity during fiber debonding.


    자가응력 및 자가손상 감지능력을 모두 가지는 스마트 콘크리트의 개발은 아직까지 손상 감지 능력에 대한 원인 규명이 명확하지 않아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매트릭스 강도, 섬유 형식 및 보강량이 강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재료의 인발시 전기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실험으로부터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 계면에서의 탈착으로 전기저항률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 계면 부착강도가 높을수록 더 큰 전기저항률의 감소를 유발하였다. 따라서, 고강도 매트릭스, 황동 도금된 강섬유 그리고 변형된 강섬유를 사용시 높은 계면부착강도를 유발하고 그 결과 더 큰 전기저항률 감소를 유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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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An Automated OpenGIS-based Tool Development for Flood Inundation Mapping and its Applications in Jeju Hancheon

    OpenGIS 기반 홍수범람지도 작성 자동화 툴 개발 및 제주 한천 적용 연구

    Kim, Kyungdong, Kim, Taeeun, Kim, Dongsu, Yang, Sungkee

    김경동, 김태은, 김동수, 양성기

    Flood inundation map has various important roles in terms of municipal planning, timely dam operation, economic levee design, and building flood forecasting ...

    홍수범람지도는 홍수에 대비하여 도시계획이나 댐 수위 조절 운영, 제방 등의 설계에 주요 지표로 사용되며 거주지역에 대한 홍수 발생 여부를 예보하거나 홍수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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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lood inundation map has various important roles in terms of municipal planning, timely dam operation, economic levee design, and building flood forecasting systems. Considering that the riparian areas adjacent to national rivers with high potential flood vulnerability conventionally imposed special cares to justify applications of recently available two- or three-dimensional flood inundation numerical models on top of digital elevation models of dense spatial resolution such as LiDAR irrespective of their high costs. On the contrary, local streams usually could not have benefits from recent technological advances, instead they inevitably have relied upon time-consuming manual drawings or have accepted DEMs with poor resolutions or inaccurate 1D numerical models for producing inundation maps due mainly to limited budgets and suitable techniques. In order to efficiently and cost-effectively provide a series of flood inundation maps dedicatedly for the local streams, this study proposed an OpenGIS-based flood mapping tool named Open Flood Mapper (OFM). The spatial accuracy of flood inundation map derived from the OFM was validated throughout comparison with an inundation trace map acquired after typhoon Nari in Hancheon basin located in Jeju Island. Also, a series of inundation maps from the OFM were comprehensively investigated to track the burst of flood in the extreme flood events.


    홍수범람지도는 홍수에 대비하여 도시계획이나 댐 수위 조절 운영, 제방 등의 설계에 주요 지표로 사용되며 거주지역에 대한 홍수 발생 여부를 예보하거나 홍수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하도록 하는 홍수 예·경보시스템 구축 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하천과 같이 중요도 혹은 홍수 취약성이 높은 하천주변 지역의 경우, 고정밀도 LiDAR 기반 DEM 기반 정확도가 높은 홍수지도 작성에 2차원 혹은 3차원의 전문화된 범람지도 가시화 수치모형이 비용과 상관없이 활용될 수 있으나 지방하천 및 소하천은 예산상 한계 및 적합한 기술부족으로 여전히 시간소모적인 수작업이나 부정확하거나 비효율적인 기존 홍수지도작성 기법을 감수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실무에서 하천기본계획 수립 시 활용되는 HEC-RAS 기반 1차원 홍수위 모형 결과와 DEM을 기반으로 홍수지도작성의 복잡한 단계를 자동화시키고, 오픈소스인 QGIS와 연계할 수 있어 고비용의 ArcGIS에 기반하지 않는 OpenGIS 기반 홍수범람지도 생성 자동화 소프트웨어(Open Flood Mapper, OFM)를 개발하였다. OFM은 지난 2007년도 태풍 나리 내습 시 범람피해를 입은 제주도 한천 하류 침수흔적도, 첨두홍수위에 기반한 HEC-GeoRAS 및 수작업을 통해 제작한 홍수범람지도와 비교하여 검증하였고, 빈도별 홍수범람지도를 추적하여 극한 홍수사상에서 범람의 특성을 시범적으로 구현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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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Experimental Study for Capability of Air Slot in Siphon Spillway to Control Outflow Discharge

    사이펀 여수로 공기혼입장치(air slot)의 방류량 조절 능력에 대한 실험 연구

    Jung, Jae-Sang, Jang, Euncheol, Lee, Changhoon

    정재상, 장은철, 이창훈

    In this study, capability of an air slot in a siphon spillway for controlling outflow discharge is investigated through hydraulic experiments. Arc ...

    본 연구에서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사이펀 여수로에 장착된 공기혼입장치(air slot)의 방류량 조절 능력을 검토하였다. 공기혼입장치의 단면 형상으로 원호 및 직사각형 형상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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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 this study, capability of an air slot in a siphon spillway for controlling outflow discharge is investigated through hydraulic experiments. Arc and rectangular shapes of air slot are considered and the open area of air slot can be varied. Complex air-regulated flow occurs inside of the siphon spillway when the air slot is installed on it. The same discharge is measured at the same water level inside the reservoir when the water level rises or falls. Nondimensional discharge through the siphon spillway decreases as nondimensional open area of the air slot increases when head differences and water levels of reservoir are constant. The hydraulic experiments show that the control of outflow discharge of siphon spillway is possible by controlling the open area of the air slot.


    본 연구에서는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사이펀 여수로에 장착된 공기혼입장치(air slot)의 방류량 조절 능력을 검토하였다. 공기혼입장치의 단면 형상으로 원호 및 직사각형 형상을 채택하였으며, 개구부 면적을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공기혼입장치가 장착된 경우 사이펀 관 내부에 공기와 물이 혼합된 복잡한 흐름이 발생하였다. 공기혼입장치가 장착된 사이펀 여수로에서 저수지 내측 수위가 상승할 때와 하강할 때 동일한 수위에서 동일한 유량이 계측되었다. 공기혼입장치의 무차원 개구부 면적이 증가할수록 일정한 수두차 및 저수지 수위 조건에서 무차원 방류량은 감소하였다. 수리모형실험 결과는 공기혼입장치의 면적 조절을 통해 사이펀을 통한 방류량 조절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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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Computation of Criterion Rainfall for Urban Flood by Logistic Regression

    로지스틱 회귀에 의한 도시 침수발생의 한계강우량 산정

    Kim, Hyun Il, Han, Kun Yeun

    김현일, 한건연

    Due to the climate change and various rainfall pattern, it is difficult to estimate a rainfall criterion which cause inundation for urban ...

    기후변화와 다양한 강우 패턴에 의하여 도시 유역 별 침수발생 기준을 산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도시 유역의 상세 지형, 배수체계 그리고 다양한 강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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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ue to the climate change and various rainfall pattern, it is difficult to estimate a rainfall criterion which cause inundation for urban drainage district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result of inundation analysis by considering the detailed topography of the watershed, drainage system, and various rainfall scenarios. In this study, various rainfall scenarios were considered with the probabilistic rainfall and Huff’s time distribution method in order to identify the rainfall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inundation of the Hyoja drainage basin. Flood analysis was performed with SWMM and two-dimensional inundation analysis model and the parameters of SWMM were optimized with flood trace map and GA (Genetic Algorithm). By linking SWMM and two-dimensional flood analysis model, the fitness ratio between the existing flood trace and simulated inundation map turned out to be 73.6 %. The occurrence of inundation according to each rainfall scenario was identified, and the rainfall criterion could be estimated through the logistic regression method. By reflecting the results of one/two dimensional flood analysis, and AWS/ASOS data during 2010~2018, the rainfall criteria for inundation occurrence were estimated as 72.04 mm, 146.83 mm, 203.06 mm in 1, 2 and 3 hr of rainfall duration repectively. The rainfall criterion could be re-estimated through input of continuously observed rainfall data. The methodology presented in this study is expected to provide a quantitative rainfall criterion for urban drainage area, and the basic data for flood warning and evacuation plan.


    기후변화와 다양한 강우 패턴에 의하여 도시 유역 별 침수발생 기준을 산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도시 유역의 상세 지형, 배수체계 그리고 다양한 강우 시나리오를 고려하여 침수해석을 실시 및 결과를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동일 지역에 대한 실측 강우에 따른 침수 사상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효자 배수분구의 침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강우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확률론적 빈도 분석과 Huff 분포를 고려한 다양한 강우 시나리오를 생성하였으며, 1차원 도시유출해석을 위한 SWMM (Storm Water Management Model)과 2차원 침수해석 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SWMM 모형은 침수흔적도와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화 되었다. 최적화 된 1차원 모형을 2차원 침수해석과 연계하여 기존의 침수흔적도와 73.6 %의 적합도를 나타낼 수 있었다. 각 강우량에 따른 침수 발생 유무를 파악하였으며, 로지스틱 회귀 곡선을 통하여 침수발생 한계강우량을 산정할 수 있었다. 1-2차원 침수해석 결과와 2010~2018년 AWS (Automated Weather System)자료와 ASOS (Automated Synoptic Observing System)를 반영한 결과, 지속시간 1시간의 경우 침수발생 한계강우량은 72.04 mm, 2시간의 경우 146.83 mm, 3시간의 경우 203.06 mm으로 산정되었다. 산정된 한계강우량은 지속적으로 관측되는 강우 자료의 입력을 통하여 갱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방법론을 통해 도시 배수분구 별 정량적 한계강우량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도시 유역에서 홍수 예·경보 발령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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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Preliminary Hydrological Design for Sand Dam Installation at the Valley of Seosang-ri, Chuncheon

    춘천 서상리 계곡부 샌드댐 설치를 위한 수문학적 예비 설계

    Chung, Il-Moon, Lee, Jeongwoo

    정일문, 이정우

    Sand dams are structures that can be used as auxiliary water resources in case of drought as sand accumulates due to barriers ...

    샌드댐(Sand dam)은 계곡하천을 가로지르는 보에 의해 모래가 쌓이고 그 공극속으로 계곡수가 저장되어 수위가 높아지면서 가뭄때 보조 수자원으로 활용토록 하는 구조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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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nd dams are structures that can be used as auxiliary water resources in case of drought as sand accumulates due to barriers crossing valley rivers and valley water is stored in the voids, increasing the water level. This structure, which is mainly used in arid regions such as Africa, has not been installed in Korea. In Korea, there are only a few cases where water is taken from debris barriers that prevent debris flow.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effect of water supply when the sand dam is installed downstream of the existing intake barrier in Seosang-ri valley, Chuncheon. For this purpose, modeling was performed by linking the basin hydrologic model and reservoir routing model. Changes in the water level, storage and discharge in the sand dam reservoir according to the size and intake of the sand dam are presented on a case-by-case basis. As a result of application, it was found that the water supply capacity due to the sand dam installation was improved at 95% reliability. Especially, when the size is L × B × Ho = 25 m × 15 m × 1 m and the pumping rates from intake barrier and sand dam are (Q1, Q2) = (30, 20), (35, 15) m3/day, the efficiency was the best for water supply of 50 m3/day.


    샌드댐(Sand dam)은 계곡하천을 가로지르는 보에 의해 모래가 쌓이고 그 공극속으로 계곡수가 저장되어 수위가 높아지면서 가뭄때 보조 수자원으로 활용토록 하는 구조물이다. 주로 아프리카 지역 등 건조지역에서 활용되는 이 구조물은 우리나라에는 설치된 사례가 없으며 계곡토석류를 방지하는 일부 사방댐에서 취수를 하는 경우는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춘천 서상리 계곡부를 대상으로 기존 취수보 하류부에 샌드댐을 설치하였을 때 물공급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역수문모형과 저수지 추적 모형을 연계한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샌드댐의 규모와 취수량 등에 따른 댐체 내의 수위, 저류량, 방류량의 변화를 케이스별로 제시하였다. 적용 결과 샌드댐 설치로 인한 물공급 능력이 95% 신뢰도에서 제고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하루 50톤의 물공급을 목표로 하였을 경우 L × B × Ho = 25 m × 15 m × 1 m 규모로 설치하고, 상류 취수보와 하류 샌드댐 취수량을 (Q1, Q2) = (30, 20), (35, 15) m3/day로 운영할 때가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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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Comparison of Meteorological Drought Indices Using Past Drought Cases of Taebaek and Sokcho

    태백, 속초 과거 가뭄사례를 이용한 기상학적 가뭄지수의 비교 고찰

    Kang, Dong Ho, Nam, Dong Ho, Kim, Byung Sik

    강동호, 남동호, 김병식

    Drought is a social phenomenon in which the degree of perception varies depending on the affected factors, and is defined as various ...

    가뭄은 영향을 받는 인자에 따라 체감정도가 달라지는 사회적 현상으로 기후학적 가뭄, 기상학적 가뭄, 농업적 가뭄, 수문학적 가뭄 등 다양한 상대적 개념으로 정의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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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ought is a social phenomenon in which the degree of perception varies depending on the affected factors, and is defined as various relative concepts such as meteorological drought, hydrological drought, agricultural drought, and climatological drought. In this study, a comparative analysis of meteorological drought among variously defined droughts was conducted and the applicability of the drought index was examined by comparing the actual drought cases and the results of meteorological drought index analysis. In order to compare the drought index, we used standardized Precipitation Index (SPI), China-Z Index (CZI), Modified CZI (MCZI) and Z-Score Index Respectively. Four drought indices were used for the Taebaek and Sokcho areas. The drought index was analyzed using the meteorological data from 1986 to 2015 for a duration of 3 month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SPI drought index was analyzed to be highly reproducible for the case of drought with past limited water series. In the case of CZI and MCZI drought indices, the number of extreme dry occurrences is similar to that of the past cases, but the reproducibility is low for the actual drought years. In the case of ZSI drought index, it is analyzed that the number of occurrences and the comparison with the past cases are inferior in reproducibility. For the meteorological drought index using precipitation, it would be effective to use the SPI drought index with the highest reproducibility and the past drought case.


    가뭄은 영향을 받는 인자에 따라 체감정도가 달라지는 사회적 현상으로 기후학적 가뭄, 기상학적 가뭄, 농업적 가뭄, 수문학적 가뭄 등 다양한 상대적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정의되는 가뭄 중에서 기상학적 가뭄을 나타내는 지수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과거 가뭄사례와 기상학적 가뭄지수 분석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가뭄지수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뭄지수의 비교를 위하여 기상학적 가뭄을 판단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PI (Standardized Precipitation Index)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강수량만을 이용하여 가뭄분석이 가능한 CZI (China-Z Index), MCZI (Modified CZI), ZSI (Z-Score Index) 지수를 이용하였다. 대상지역으로는 최근까지도 가뭄이 발생하였던 태백과 속초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1986년부터 2015년 기상 자료를 이용하여 지속시간 3개월로 가뭄지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SPI 가뭄지수가 과거 제한급수발생 가뭄사례에 대하여 높은 재현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CZI와 MCZI 가뭄지수의 경우 Extreme Dry 발생 횟수는 과거사례와 유사하나 실제 가뭄이 발생했던 년도에 대해서는 낮은 재현성이 나타났다. ZSI 가뭄지수의 경우 발생횟수, 과거사례와의 비교 모두 재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뭄지수의 비교결과 강수량을 이용한 기상학적 가뭄지수의 경우 과거 가뭄사례와 가장 높은 재현성을 보이는 SPI 가뭄지수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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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A Study on Drought Prediction and Diffusion of Water Supply Intake Source Using SWAT Model

    SWAT 모형을 이용한 상수도 취수원의 가뭄 예측 및 확산 연구

    Choi, Jung Ryel, Jo, Hyun Jae, La, Da Hye, Kim, Ji Tae

    최정렬, 조현재, 라다혜, 김지태

    Most of the water supply facilities that use rivers as sources do not have monitoring facilities such as precipitation and stream flow ...

    하천을 수원으로 하는 상수도 시설은 강수량 및 하천 유량과 같은 모니터링 설비가 없는 곳이 대부분이며, 갈수기 등 하천 유량 감소기에도 취수량 조절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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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of the water supply facilities that use rivers as sources do not have monitoring facilities such as precipitation and stream flow measurement, and there is no judgment standard for drought response such as water intake control in river flow during dry season. In addition, it was confirmed that local government officials, who deal with actual drought work, have limitations in applying the drought index (SPI, PDSI, etc.) and diffusion models that have been proposed so far in advance. Therefore, in this study, the drought prediction system was constructed to determine the number of water-intake available days using SWAT (Soil and Water Assessment Tool) and the water supply network from the intake source to the beneficiary area, suggesting the drought spreading time and space.


    하천을 수원으로 하는 상수도 시설은 강수량 및 하천 유량과 같은 모니터링 설비가 없는 곳이 대부분이며, 갈수기 등 하천 유량 감소기에도 취수량 조절과 같은 가뭄대응을 위한 판단 기준이 없어 사전 대응이 곤란한 실정이다. 또한, 실제 가뭄 업무를 일선에서 처리하는 지자체 공무원 등이 지금까지 제시된 가뭄지수(SPI, PDSI 등) 및 확산 모델 등을 사전 대응에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장기유출모형(SWAT)의 매개변수 검·보정을 통해 장기간의 일단위 유출량을 추정하였으며, 감수곡선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일단위 취수량과 감수곡선식의 관계분석을 통해 취수가능일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였으며, 이를 용수공급 네트워크에 대입하여 읍면동 단위 적용 가능 범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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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Water Engineering

    Numerical Study of Contaminant Pathway based on Generic-scenarios and Contaminant-based Scenarios of Vadose Zone

    범용 시나리오 및 오염물질 시나리오에 기반한 불포화대 오염물질 경로에 대한 수치모의 연구

    Chang, Sun Woo, Kim, Min-Gyu, Chung, Il-Moon

    장선우, 김민규, 정일문

    This study tested various assumptions that simplified the configuration of the numerical model for unsaturated zone’s contaminant transport to simulate the ...

    본 연구는 오염부지의 위해성 평가를 위해 수치모의 기반 오염물질의 노출이동경로 평가에 활용가능한 개념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1차원으로 유한차분 기법을 적용하여 지하수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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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study tested various assumptions that simplified the configuration of the numerical model for unsaturated zone’s contaminant transport to simulate the pathway to exposed poin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taminant migration through in the pollutant exposure pathway of vadoze zone for risk assessment of the contaminated site. For the purpose, generic scenarios as well as contaminant-based scenarios were simulated using the numerical code for transport of the contaminant in the pathway. The finite-difference one-dimensional transport with adsorption and biodegradation were considered, and it also assumed that the initial concentration was also depleted over time. The results of the generic-scenario show that as the groundwater infiltration rate decreases, the longer the path from the source to the groundwater level, the lower the concentration at the point of inflow into the groundwater level.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high biodegradation rate and rapid depletion of pollutant sources, statistically outliers were found in the simulated results and generic scenarios was good at prediction.


    본 연구는 오염부지의 위해성 평가를 위해 수치모의 기반 오염물질의 노출이동경로 평가에 활용가능한 개념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1차원으로 유한차분 기법을 적용하여 지하수 내 오염물질 이송확산을 모의하였다. 불포화대 경로에서의 수리지질학적 및 오염물질 매개변수가 가질 수 있는 범위를 설정하여 범용 시나리오 및 오염물질별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모의에 적용하였다. 모델에서는 흡착 및 생분해를 갖는 유한 차분 1 차원 이송확산이 고려되었고, 또한 초기 농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갈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일반 시나리오의 결과는 지하수 침투율이 감소함에 따라, 오염원에서 지하수면까지의 경로가 길어질수록 지하수면으로 유입되는 지점의 농도 범위는 낮아졌다. 특히, 높은 생분해 속도와 오염원의 빠른 고갈의 경우, 범용 시나리오가 좁은 범위의 지하수 유입농도 예측치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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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astal and Harbour Engineering

    Experiments for Wave Velocity Distribution in front of Composite Structure by Incident Wave Angles

    입사각에 따른 혼성식구조물 전면의 유속분포 실험

    Lee, Jong-In, Moon, Gang Il, Lim, Ho Seok

    이종인, 문강일, 임호석

    The extended Tanimoto formula has been widely used to estimate the stability for the toe protection of the composite structure. However, the ...

    국내에서는 혼성식구조물의 근고부 안정성 확보를 위해 대부분 확장 Tanimoto 식이 이용되고 있다. 확장 Tanimoto 식의 경우에 파랑이 구조물에 직각으로 입사하는 경우보다 경사지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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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extended Tanimoto formula has been widely used to estimate the stability for the toe protection of the composite structure. However, the extended Tanimoto formula usually over-estimates armor weight when the incident waves approach the structure obliquely because the formula incident originally considered the normally incident wave cases. In this study, three-dimensional hydraulic model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horizontal wave velocity under monochromatic and random wave conditions to investigate the prediction capability of the extended Tanimoto formula under the different incident wave angle conditions. The maximum horizontal wave velocity was measured near the toe for the normally incident wave condition. In the case of obliquely incident waves, the maximum horizontal wave velocity was measured under the stem wave generation condition.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s showed a good agreement with the results by Takahashi et al.


    국내에서는 혼성식구조물의 근고부 안정성 확보를 위해 대부분 확장 Tanimoto 식이 이용되고 있다. 확장 Tanimoto 식의 경우에 파랑이 구조물에 직각으로 입사하는 경우보다 경사지게 입사하는 경우에 보다 큰 중량이 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규칙파 및 불규칙파가 혼성식구조물에 직각 및 경사 입사하는 조건에 대해 수리모형실험으로 수평유속을 계측하여 확장 Tanimoto 식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파랑이 구조물에 직각으로 입사하는 경우에 최대 수평유속은 파랑의 주기에 관계없이 근고부의 경사면에서 계측되었다. 경사입사파의 경우에는 연파발생조건에서 최대 수평유속이 크게 계측되었다. 실험결과는 Takahashi 등의 연구와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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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astal and Harbour Engineering

    Experiments for Amour Stability of Low Crested Structure Covered by Tetrapods

    저 마루높이 구조물의 피복재 안정성 실험: Tetrapod 피복 조건

    Lee, Jong-In, Bae, Il Rho, Moon, Gang Il

    이종인, 배일로, 문강일

    Low crested coastal structures such as detached breakwaters and submerged breakwaters (artificial reefs) have been commonly used as coastal protection measures. The ...

    이안제와 잠제(인공리프)와 같은 저 마루높이 구조물은 수중구조물은 연안역의 침식 등의 대책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피복재 안정성은 비월파조건의 구조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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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ow crested coastal structures such as detached breakwaters and submerged breakwaters (artificial reefs) have been commonly used as coastal protection measures. The armour units of these structures are unstable than those in non-overtopped structure cases. The stability of low crested structures armoured by rock has been suggested in existing studies. In this study, the stability of Tetrapods armour units on theses structures has been investigated using two-dimensional hydraulic model tests. The effect of wave steepness and freeboard on the armour stability on crest, front, and the rear slope has been investigated. Armour units were mostly damaged near the upper part of the seaward slope and the crest of the seaward side. From the experimental data, the new empirical formula for the stability coefficients of the Tetrapods was proposed.


    이안제와 잠제(인공리프)와 같은 저 마루높이 구조물은 수중구조물은 연안역의 침식 등의 대책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피복재 안정성은 비월파조건의 구조물 보다 낮을 수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대부분 사석으로 피복된 구조물을 대상으로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테트라포드로 피복된 저 마루높이 구조물과 수중구조물을 대상으로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2차원 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피복재 안정성은 구조물 상부, 전사면 및 후사면을 대상으로 파형경사와 여유고를 변화시키며 검토하였다. 피복재의 주된 피해는 전사면 상부와 바다측 마루부에서 발생하였다. 실험결과를 이용하여 테트라포드의 안정계수를 산정할 수 있는 경험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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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Geotechnical Engineering

    Study on Applicability of Simultaneous Multiple Compaction Grouting Method in Soft Clay Ground

    점성토 연약지반에서의 다중 동시주입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 적용성 연구

    Lee, Hyobum, Jung, Hyun-Seok, Jung, Eui-Youp, Choi, Hangseok

    이효범, 정현석, 정의엽, 최항석

    The compaction grouting method is one of the conventional ground improvement methods, which consolidates and compacts the surrounding ground through the injection ...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 일명 CGS (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은 저유동성 그라우트재의 주입을 통해 주변 지반을 압밀・다짐하여 원지반의 물성 향상은 물론 지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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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compaction grouting method is one of the conventional ground improvement methods, which consolidates and compacts the surrounding ground through the injection of grout materials with low mobility. Injecting the grout into the ground can improve the soil properties, as well as form a composite of soil-grout columns. However, the conventional grout pumping is not applicable to handle multiple injection holes at the same time, which may diminish its constructability when the construction time is not enough. This paper proposes a simultaneous multiple compaction-grouting method using a new pump system developed to cover up simultaneously three injection holes at a time. Field injection tests with a single injection hole and with triangular arrangement of injection holes were conducte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proposed method to soft clay ground. In addition, a series of standard penetration tests (SPTs) were performed to assess the efficiency of each arrangement in improving the soft ground. It is noted from the in-situ test results that the interval distances between injection holes and the elapse time for ground stabilization are the crucial factors governing the applicability of the simultaneous multiple compaction-grouting method to improve the soft clay ground.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 일명 CGS (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은 저유동성 그라우트재의 주입을 통해 주변 지반을 압밀・다짐하여 원지반의 물성 향상은 물론 지중 그라우트 구근체의 형성을 통해 복합지반 거동을 기대함으로써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이다. 그러나 기존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에 사용되는 펌프는 한 번에 여러 공을 동시에 주입하기 어려워 시공 물량이 많아 신속함이 요구되는 공사 시에 시공 효율성 확보가 어려웠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3공까지 동시주입이 가능한 다중 동시주입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을 개발하여 현장시험을 통해 지반 보강효과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현장시험은 점성토 연약지반에 단일공과 3공 삼각 배열로 각각 시험시공하고 그라우팅 주입 전・후 표준관입시험(SPT)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점성토 연약지반에서 다중 동시주입 컴팩션 그라우팅 공법의 적용 시, 요구되는 적정 동시주입 이격거리와 충분한 지반 안정화 시간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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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Geotechnical Engineering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stimation of Optimum Length of Soil Flow Protector with Wall Stiffness

    벽체 강성에 따른 토사유입차단판의 최적 길이 산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Yoo, Jae-Won, Seo, Min-Su, Son, Su-Won, Im, Jong-Chul

    유재원, 서민수, 손수원, 임종철

    The settlement hardly occurs in structures supported by pile foundation such as abutment, culvert but a cavity is formed in the lower ...

    교대, 통로박스 등 말뚝기초로 지지된 구조물에서는 침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구조물 저면 하부에는 공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른 문제점으로는 측면지반에서 공동으로 유출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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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settlement hardly occurs in structures supported by pile foundation such as abutment, culvert but a cavity is formed in the lower part of a structure. As a result, soil discharged from the lateral ground to the cavity accelerates the settlement of the lateral ground of the structure, resulting in a larger settlement. Therefore, in order to prevent problems caused by cavity under the structure supported by pile foundation, soil Flow Protector (briefly called ‘FLP’), which can be easily installed on the side of structure, was developed. In this study, an laboratory model test was carried out to prove the reduction effect of settlement and to estimate the optimal installation length of the FLP. As a result, the installation of the FLP reduced the settlement of the lateral ground and prevented the leakage of lateral ground soil into the cavity. If the stiffness of the FLP is small, the state or active earth pressure is generated in the upper part, which is not favorable for stability. But if the stiffness of the FLP is high enough, the passive earth pressure area is generated in the upper part, which will be advantageous for the stability. Also, the increased installation length of FLP is effective to reduce the settlement. And the ratio of the optimal length of the FLP to the box structure height (H = 250 mm) are flexible FLP 1.38, stiff FLP 0.73.


    교대, 통로박스 등 말뚝기초로 지지된 구조물에서는 침하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구조물 저면 하부에는 공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른 문제점으로는 측면지반에서 공동으로 유출된 토사에 의해 구조물 측면 지반의 침하를 가속화하여 더 큰 침하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말뚝 기초로 지지된 구조물 하부의 공동 발생으로 인한 문제점을 예방하고자 구조물의 측면에 쉽게 설치가 가능한 토사유입차단판(soil Flow Protector; 이하 ‘FLP’)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FLP의 침하감소 효과를 입증하고 최적 길이를 산정하고자 실내모형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FLP의 설치함으로서 측면지반의 침하량이 감소하고 공동으로의 토사 유출을 방지하였고, FLP의 강성이 작으면 상부의 토압은 정지 또는 주동영역이 되어 안정성에 유리하지 않지만, 충분히 크면 상부의 토압은 수동영역이 되어 안정성에 유리하다. 또한 FLP의 강성이 작은 경우에는 일정 길이 비 이상에서는 오히려 감소하였으나, 큰 경우에는 설치길이가 증가할수록 침하량 감소에 효과적이다. 이에 따른 박스구조물 높이(H = 250 mm)에 대한 최적 길이 비는 연성 1.38, 강성 0.73으로 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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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Geotechnical Engineering

    A Study on the Lunar Ground Temperature Profile for Investigation of Possible Condition of the Ice Layer Existence in Sub-surface of the Moon

    달 지하 얼음 층 존재 가능조건 검토를 위한 달 지반 온도 프로파일 산정 연구

    Go, Gyu-Hyun, Lee, Jangguen, Shin, Hyu-Soung

    고규현, 이장근, 신휴성

    NASA’s lunar polar exploration mission in 2009 confirmed the presence of ice-layer in the permanently shadowed regions (PSR) of the moon ...

    2009년 NASA에서 수행된 달 극지 탐사 미션을 통해 달 극지의 영구음영지역에 얼음 층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이후, 달 극지 지역 얼음 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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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SA’s lunar polar exploration mission in 2009 confirmed the presence of ice-layer in the permanently shadowed regions (PSR) of the moon. Since then, studies have been actively conducted to evaluate the ground characteristics for exploring the ice-layer in the polar regions of the Moon. In this study, transient heat transfer analysis for the lunar ground was conducted to predict the ground’s temperature that varies with the time and location. As a result of the numerical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the temperature under the lunar ground converged to below the ice sublimation reference temperature (≒112 K) at above 86° latitude. This model enabled us to identify the regions where there is a high possibility of ice being buried. Besides, we found that the ice-layer in the shallow region, where the temperature deviation is significant, makes ground temperature distribution heterogeneous. Lastly, this study suggested the maximum allowable frictional heat of a drill bit that can preserve the phase of buried ice.


    2009년 NASA에서 수행된 달 극지 탐사 미션을 통해 달 극지의 영구음영지역에 얼음 층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 이후, 달 극지 지역 얼음 층 탐사를 위한 지반 특성 평가 연구들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달 영구음영지역의 지반온도변화를 예측하고, 얼음 층이 지반 온도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달 지반에 대한 비정상 상태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를 통해 위도 86°이상에서 달 지반 내부의 온도가 얼음승화 기준온도인 112 K 이하로 수렴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달 극지 내 얼음 층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확률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 얼음 층이 매장되어 있는 깊이에 따라 지반 온도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온도 편차가 큰 얕은 심도에 존재하는 얼음 층은 이질적인 온도분포 특성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매장된 얼음의 상을 보존하도록 하는 드릴 비트의 최대 허용 마찰열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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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Geotechnical Engineering

    Verification of Combined Sinusoidal Loads for Simulating Real Earthquakes

    실지진 모사를 위한 조합형 정현하중의 적용성 검증

    Choi, Jae-soon

    최재순

    Since the Gyeongju earthquake in 2016 and the Pohang earthquake in 2017, the performance of various dynamic tests for seismic design has ...

    2016년 경주지진과 2017년 포항지진이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 내진설계에 있어서 다양한 실내진동시험의 수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액상화 평가나 수치해석의 입력파라미터를 산정하기 위한 실내진동시험에서는 이전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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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nce the Gyeongju earthquake in 2016 and the Pohang earthquake in 2017, the performance of various dynamic tests for seismic design has increased in Korea. However, sinusoidal load has been continuously used in the conventional laboratory tests to evaluate liquefaction potential and determine input-parameters in the numerical analysis. However, recent research results suggest that it is difficult to accurately simulate excess pore water changes of the ground under earthquake load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proposes a combined sinusoidal loading and examines its applicability to the cyclic shear and triaxial test. Also, its validity is examined through performing of shaking-table test and numerical analysis based on the effective stress model.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proposed combined sinusoidal loading can more accurately simulate the change of excess pore water pressure in saturated soils under real earthquake load than the sinusoidal load.


    2016년 경주지진과 2017년 포항지진이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 내진설계에 있어서 다양한 실내진동시험의 수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액상화 평가나 수치해석의 입력파라미터를 산정하기 위한 실내진동시험에서는 이전부터 사용해 오던 정현하중의 이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정현하중으로는 지진하중으로 야기되는 지반 내 과잉간극수압의 거동을 정확하게 모사하기 어렵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정현하중을 대신하여 동하중의 개발에 대한 논의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조합형 정현하중을 제안하고 주문진 표준사를 대상으로 한 진동전단실험과 진동삼축압축시험을 통해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으며 추가로 진동대시험과 유효응력해석모델에 기초한 수치해석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제안된 조합형 정현하중이 정현하중보다 실지진하중 하에서의 포화지반 내 과잉간극수압의 거동 변화를 잘 모사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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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Geotechnical Engineering

    A Fundamental Study on the Database of Response History for Historical Earthquake Records on the Korean Peninsula

    한반도 과거 지진기록에 대한 응답이력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초 연구

    Choi, Inhyeok, Ahn, Jae-Kwang, Kwak, Dongyoup

    최인혁, 안재광, 곽동엽

    The 9.12 earthquake (2016.9.12., ML=5.8) and Pohang (2017.11.15., ML=5.4) caused social and economic ...

    9.12지진(2016.9.12., ML=5.8)과 포항지진(2017.11.15., ML=5.4)은 사회·경제적 피해를 야기시켰고, 이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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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9.12 earthquake (2016.9.12., ML=5.8) and Pohang (2017.11.15., ML=5.4) caused social and economic damage, resulting in a greater public interest in earthquakes than in the past. In the U.S., Japan and Chile, which have high frequency of earthquakes, infrastructure facilities are already managed based on probabilistic seismic hazard analysis (PSHA) and ground motion prediction equation (GMPE) to prepare for and respond to seismic disasters. In South Korea, the aforementioned PSHA and GMPE models have been developed independently through individual researchers. However, the limited disclosure of basic data, calculation methods, and final results created during the model development poses a problem of deploying new data without updating the earthquake that occurs every year. Therefore, this paper describes how to create flatfile, which is the basic data of GMPE, and how to process for seismic waves, and how to create intensity measures.


    9.12지진(2016.9.12., ML=5.8)과 포항지진(2017.11.15., ML=5.4)은 사회·경제적 피해를 야기시켰고, 이로 인해 지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과거보다 크게 높아졌다. 지진 빈도가 높은 미국, 일본, 칠레 등 불의 고리 인근의 국가에서는 이미 지진재난에 대비·대응을 위하여 지진재해도(PSHA), 지반운동예측모델(GMPE) 등을 기반으로 인프라 시설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도 앞서 설명된 PSHA, GMPE가 개별 연구자들을 통해 독자적으로 개발되고 있지만, 모델 개발시 생성한 기초 데이터 산출 방법, 최종 결과물의 주요 요소 등이 제한적으로 공개되었다. 이는 해마다 발생하는 지진의 추가를 통한 모델 개선이 아닌 과거 지진에 대해 매번 새롭게 자료 구축을 해야 한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PE 개발의 기초자료인 플랫파일 생성 방법과 지진 관측자료의 지진파형의 계기보정 방법, 계기진도 생성 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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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A Study on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Prediction Algorithm by using Travel Time Pattern Recognition

    통행시간 패턴인식형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 개발 연구

    Chang, Hyunho, Yoon, Byoungjo, Lee, Jinsoo

    장현호, 윤병조, 이진수

    Bus Information System (BIS) collects information related to the operation of buses and provides information to users through predictive algorithms. Method of ...

    BIS (Bus Information System: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는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예측알고리즘을 통해 이용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동일 구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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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s Information System (BIS) collects information related to the operation of buses and provides information to users through predictive algorithms. Method of predicting through recent information in same section reflects the traffic situation of the section, but can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rget line. The method of predicting the historical data at the same time zone is limited in forecasting peak time with high volatility of traffic flow. Therefore, we developed a pattern recognition bus arrival time prediction algorithm which could be overcome previous limitation. This method recognize the traffic pattern of target flow and select the most similar past traffic patter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compared with the BIS arrival forecast information history of Seoul. RMSE of travel time between estimated and observed was approximately 35 seconds (40 seconds in BIS) at the off-peak time and 40 seconds (60 seconds in BIS) at the peak time. This means that there is data that can represent the current traffic situation in other time zones except for the same past time zone.


    BIS (Bus Information System:버스정보시스템, 이하 BIS)는 시내버스 운행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예측알고리즘을 통해 이용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동일 구간의 최근 정보를 통한 예측방법은 해당 구간의 소통상황을 반영하지만 예측 대상노선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해당노선의 동시간대 과거이력자료를 통해 예측하는 방법은 소통상황의 변동성이 큰 첨두시 예측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예측대상 시점의 통행패턴을 인식하고 가장 유사한 과거 시점의 통행패턴을 선택할 수 있는 패턴인식형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연구의 예측 결과를 서울시 BIS 도착예측정보이력과 비교 검증한 결과 각 정류장 간 통행시간의 평균제곱근오차가 비첨두시 약 35초(기존: 40초), 첨두시 약 40초(기존: 60초)로 기존대비 약 10~20 %의 개선을 보였다. 이는 동일 과거 시간대 외의 시간대에 현재 교통상황을 대표할 수 있는 자료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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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Analysis of Relative Risk by Accident Types at Intersections, Crosswalk and Tunnel Sections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구간에서 사고유형에 따른 상대적 위험도 분석

    Lee, Hyunmi, Jeon, Gyoseok, Kim, Hyung Jun, Jang, Jeong Ah

    이현미, 전교석, 김형준, 장정아

    This study presents risk ranking by accident types at intersections, crosswalk and tunnel sections. An ordered logit model was used to estimate ...

    본 연구는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구간에서 교통사고 유형에 따른 위험 순위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서울, 경기도에서 발생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교통사고자료 중 교통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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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study presents risk ranking by accident types at intersections, crosswalk and tunnel sections. An ordered logit model was used to estimate the accident severity of traffic accidents based on 58,868 accident records that have occurred on the Seoul and Gyeonggi-do over the period 2014-2017. The factors affecting the injury severity were identified by the estimated model first, and risk ranking was proposed according to conditions of accident occurrence using relative ratio analysis later.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injury severity dramatically depends on the location and time of the accident. The analysis results showed that the injury severity dramatically depends on the location and time of the accident. Furthermore, there are severe injury cases in terms of the injury severity despite the small number of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or there are severe injury cases in terms of the injury severity despite the high frequency of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


    본 연구는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구간에서 교통사고 유형에 따른 위험 순위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서울, 경기도에서 발생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교통사고자료 중 교통량 및 속도 자료와 결합 가능한 58,868건의 자료를 구축하고, 순서형 로짓모형을 활용하여 사고심각도 추정모형을 구축하였다. 추정된 모형을 기반으로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사고발생위치(교차로, 횡단보도, 터널)별, 사고유형별, 사고발생 시간이나 상황별로 상대적 위험도 분석을 통해 위험순위를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고발생 위치와 시간에 따라 사고심각도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자료로부터 산출된 사고 발생 빈도와 사고심각도와 비교해봤을 때, 발생 빈도가 적더라도 사고심각도 측면에서는 위중하거나, 발생 빈도가 높고, 사고심각도 또한 위중한 경우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교통사고유형의 위험 평가를 통해 도로별로 상대적으로 위험한 사고유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고 도로별, 사고유형의 교통사고 위험도 지수 개발에 기초자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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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The Strategy for Interconnection Branch Line Construction used Optimization Program

    최적화 기법을 적용한 효율적인 철도 연결선 구축 전략

    Kim, Yong-seok, Kim, Sigon

    김용석, 김시곤

    One of the methods which can enhance the efficiency of railroad network is construction of interconnection branch line for several route to ...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연결선 건설을 통해 여러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는 방법인데,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업화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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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e of the methods which can enhance the efficiency of railroad network is construction of interconnection branch line for several route to share one railway. In Korea, this method already has been implemented or excuted as project level. This study suggests a network design model and a solution algorithm to choice most proper site to construction it and determine the priority of branch lines which can be considered in planning level, not project level. The model is a non-linear optimization program which minimize total cost–construction cost, operating cost and passengers’ travel cost. The decision variables are a binary variable to explain whether construction or not and its direction and a integer variable of the frequencies of travel routes. The solution algorithm-problem solution and route choice and also the result of implementation for example network are suggested. This result can be more advanced after application in real network and calibration of parameters.


    철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연결선 건설을 통해 여러 노선이 하나의 선로를 공유하는 방법인데, 국내에서도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사업화 추진 중인 노선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철도 연결선 건설시 사업화 단계가 아닌 계획 단계에서 연결선 건설의 위치 선정, 우선순위 산정 등에 필요한 연결선 설계 모형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였다. 모형은 연결선건설비용, 노선운영비용, 이용자 총통행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선형 최적화문제로 구축하였고, 결정변수로는 연결선 건설여부 및 방향, 노선의 열차 운행 빈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 풀이 알고리즘과 경로선택 알고리즘을 각각 제시하였고, 예제네트워크에 적용을 통하여 모형의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현실을 반영한 실제네트워크와 파라미터를 설정하여 연구의 결과를 발전시킬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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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Analysis of Public Transport Ridership during a Heavy Snowfall in Seoul

    기상상황에 따른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 분석: 폭설을 중심으로

    Won, Minsu, Cheon, Seunghoon, Shin, Seongil, Lee, Seonyeong

    원민수, 천승훈, 신성일, 이선영

    Severe weather conditions, such as heavy snowfall, rain, heatwave, etc., may affect travel behaviors of people and finally change traffic patterns in ...

    기상상황(폭염, 폭우, 한파, 폭설)은 대중교통 통행 및 이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며, 시스템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교통분야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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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vere weather conditions, such as heavy snowfall, rain, heatwave, etc., may affect travel behaviors of people and finally change traffic patterns in transportation networks. To deal with those changes and prevent any negative impacts on the transportation system, understanding those impacts of severe weather conditions on the travel patterns is one of the critical issues in the transportation fields. Hence, this study has focused on the impacts of a weather condition on travel patterns of public transportations, especially when a heavy snowfall which is one of the most critical weather conditions. First, this study has figured out the most significant weather condition affecting changes of public transport ridership using weather information, card data for public transportation, mobile phone data; and then, developed a decision-tree model to determine complex inter-relations between various factors such as socio-economic indicators, transportation-related information, etc. As a result, the trip gener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s in Seoul during a heavy snowfall is mostly related to average access times to subway stations by walk and the number of available parking lots and spaces. Meanwhile, the trip attraction is more related to business and employment densities in that destination.


    기상상황(폭염, 폭우, 한파, 폭설)은 대중교통 통행 및 이용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며, 시스템의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교통분야에서 이러한 기상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기상상황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분석하고 해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상, 모바일폰통신,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각 기상 상황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변화를 살펴보고, 가장 영향이 큰 폭설 상황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이용패턴을 지역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의사결정모델(Decision-tree Model)를 활용하여 각 영향 변수들 간의 복잡한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폭설 시, 전체 통행에 대한 잠재수요는 감소하고, 대중교통으로의 수단 전환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강동 및 송파 지역과 강서, 구로, 양천, 영등포 지역은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하였으며, 관악, 금천, 동작 지역은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폭설 시 대중교통 출발량의 변화는 도보접근통행시간, 정류장 근처 주차 가용성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도착량의 변화는 해당 도착지의 종사자 및 사업체 밀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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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A Study on Roundabout Modeling and Saturation for Level Of Service

    회전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모형개발 및 포화도 산정 연구

    Chang, Hyunho, Yoon, Byoungjo, Lee, Jinsoo

    장현호, 윤병조, 이진수

    The service level of the roundabout is estimated through an analytic model using the geometrical characteristics and parameter values ​​obtained from the ...

    회전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은 관측값을 통해 얻은 기하구조 특성과 파라메터 값을 이용한 분석적 모형을 통해 산정하고 있다. 분석적 모형을 통해 회전교차로 관련 연구가 많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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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service level of the roundabout is estimated through an analytic model using the geometrical characteristics and parameter values ​​obtained from the observations. Although a lot of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on the rotational intersection through an analytical model, the case of variable combinations is enormous, suggesting the range and service level of appropriate traffic volume according to the case study or limited characteristics through simulation. Therefore, in this study, the roundabout analysis model was constructed by using Visual Basic Application to make variable adjustment more easily. The constructed model analyzes traffic conditions according to various situations and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roundabouts. As the result of analysis, the more the ratio of left turn and U-turn, the more the traffic distribution of each approached road was biased to one side, the limit traffic volume of the roundabout decreased and congestion appeared quickly. In particular, the more uneven the distribution of traffic was, the less the Saturation traffic volume was affected by the turnover rate.


    회전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은 관측값을 통해 얻은 기하구조 특성과 파라메터 값을 이용한 분석적 모형을 통해 산정하고 있다. 분석적 모형을 통해 회전교차로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변수조합 경우의 수가 방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사례연구 또는 한정적인 특성에 따른 적정 교통량의 범위와 서비스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수조절이 보다 다양하고 용이하도록 Visual Basic Application을 활용한 회전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한 모형으로 다양한 상황에 따른 교통류 상태를 분석하고 회전교차로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좌회전, 유턴의 비율이 많아질수록, 접근로별 교통량 분포가 한쪽으로 치우칠수록 회전교차로의 한계 교통량이 감소해 혼잡이 빨리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다. 특히, 교통량 분포가 균일하지 않을수록 한계 교통량의 감소가 회전비율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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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Transportation Engineering

    Comparative Analysis of Estimation of Demand for Urban Railway Stations and Forecast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Size Prediction

    도시철도역 이용수요 추정 및 이동편의시설 규모 예측 비교 분석

    Kim, Hwang Bae, Lee, Sang Hwa, Bae, Choon Bong

    김황배, 이상화, 배춘봉

    The size of the subway entrance should be calculated according to the user's demand, but Korea has the same size for ...

    도시철도 출입구 규모는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산정되어야 하나, 우리나라는 일률적인 값을 적용, 출입구 위치에 따라 이용자의 편차가 많이 발생하여 불편을 겪는다. 최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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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size of the subway entrance should be calculated according to the user's demand, but Korea has the same size for each entrance by applying a uniform value. Recently, the installation of mobile convenience facilities such as escalators, elevators, etc. is mandated by the traffic weakness promotion law, but it is inconvenient to use the existing stations because it is mainly arranged in the place where it can be installed regardless of user demand.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a model for estimating the size of mobile convenience facilities by predicting the use demand of each station entrance so that the location and size of mobile facilities can be reflected in the design or construction of the station. To this end, a multiple regression model was established to forecast daily demand by utilizing the demand for getting on and off by station and the building association area for each purpose around the railway station. The actual data of Dongdaemun and Jonggak Stations were used to verify the estimated model. In addition, the escalator installation scale was compared / analyzed by doorway using domestic and overseas escalator equations. As a result, it was more accurate to estimate the usage demand for a single station. Also, Jonggak Station has an up and down escalator installed at exit 1, but it was analyzed that it is appropriate to install at exit 4. This study is an advanced form of the essay model for estimating the users of the entrance and exit users of urban railway stations published in 2018. In addition, it seems to be the basis of the current escalator installation criteria.


    도시철도 출입구 규모는 이용자의 수요에 따라 산정되어야 하나, 우리나라는 일률적인 값을 적용, 출입구 위치에 따라 이용자의 편차가 많이 발생하여 불편을 겪는다. 최근 교통약자편의증진법에 의해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의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지만 기존 역의 경우 이용자 수요와 상관없이 설치 가능한 곳에 주로 배치가 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용이 많이 불편하다. 이동편의시설 위치 및 규모가 역 설계 또는 건설시 반영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역 출입구별 이용수요를 예측하여 출입구의 이동편의시설 규모 산정 모형을 정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역별 승하차 이용수요, 철도역 주변 용도별 건물 연상면적을 활용하여 1일 수요 예측을 위한 다중회귀모형식을 수립하였다. 추정된 모형의 검증을 위해 동대문역과 종각역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추가적으로 국내외 에스컬레이터 산정식을 활용하여 출입구별 에스컬레이터 설치 규모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단일역을 대상으로 이용수요를 추정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였으며, 종각역은 1번 출구에 상하행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나, 4번 출구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2018년 게재한 도시철도역 출입구 유출입 이용자 추정 모형 수립 논문의 발전된 형태로 향후 역 신설시 또는 이동편의시설물 설치 및 확장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더불어 현재 무분별하게 설치하는 에스컬레이터 설치 기준의 기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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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struction Management

    Automated Training Database Development through Image Web Crawling for Construction Site Monitoring

    건설현장 영상 분석을 위한 웹 크롤링 기반 학습 데이터베이스 구축 자동화

    Hwang, Jeongbin, Kim, Jinwoo, Chi, Seokho, Seo, JoonOh

    황정빈, 김진우, 지석호, 서준오

    Many researchers have developed a series of vision-based technologies to monitor construction sites automatically. To achieve high performance of vision-based technologies, it ...

    건설현장 영상 자동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영상분석기술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높은 성능의 영상분석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고품질 학습용 이미지 데이터베이스(Databa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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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ny researchers have developed a series of vision-based technologies to monitor construction sites automatically. To achieve high performance of vision-based technologies, it is essential to build a large amount and high quality of training image database (DB). To do that, researchers usually visit construction sites, install cameras at the jobsites, and collect images for training DB. However, such human and site-dependent approach requires a huge amount of time and costs, and it would be difficult to represent a range of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construction sites and resources. To address these problems, this paper proposes a framework that automatically constructs a training image DB using web crawling techniques. For the validation, the authors conducted two different experiments with the automatically generated DB: construction work type classification and equipment classific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ethod could successfully build the training image DB for the two classification problems, and the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reduce the time and efforts for developing a vision-based technology on construction sites.


    건설현장 영상 자동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영상분석기술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높은 성능의 영상분석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고품질 학습용 이미지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를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학습 DB 구축 방법은 사람이 건설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카메라를 설치하고 각각의 목적에 알맞은 영상을 수집하여 DB를 직접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사람 의존적인 방식은 건설현장의 다양한 특성을 모두 반영한 DB를 구축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웹 크롤링(Web Crawling) 기법을 활용하여 건설현장 영상분석을 위한 학습 이미지 DB를 자동으로 구축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프레임워크 검증을 위해 건설공종과 건설장비에 대한 학습 DB를 구축하여 영상분석모델을 학습 및 평가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건설현장 모니터링을 위한 학습용 이미지 DB를 자동으로 구축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개발한 영상분석모델이 건설공종과 건설장비를 성공적으로 분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방식보다 학습 DB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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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struction Management

    A Roadmap Establishment for the Acceptance of Land Development Earthwork Construction Automation Technology

    단지조성 토공분야 건설 자동화 기술 도입을 위한 로드맵 수립

    Im, Dong Heui, Yun, Hee-Cheon, Kim, Seok-Kyu, Seo, Jongwon

    임동희, 윤희천, 김석규, 서종원

    Land development is an essential process to provide lands for housing, industrial, and tourism complex.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struction automation ...

    단지조성은 택지, 산업, 관광단지 등을 조성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단지조성에서의 건설자동화기술 개발 및 적용은 다소 느린 편이다. 단지조성에 막대한 예산과 자원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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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nd development is an essential process to provide lands for housing, industrial, and tourism complex.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nstruction automation technology in land development construction are, however, not matured yet. Since land development requires massive investment in terms of cost and effort, the benefits of implementing earthwork construction automation technology could also be enormous. As such, the deployment of advanced technology needs to be assessed. In this paper, by investigating domestic and international advanced earthwork technology, 8 candidate technologies to be developed is derived. These technologies are then prioritized using AHP and web-based survey that distributed to experts in the field of civil and infrastructure. As a result, advanced earthwork fleet management platformization and tele-operation systems for unmanned earthwork are identified as the top priority. Besides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the trends of the technology rank by the weight distribution of the evaluation factor is investigated. Consequently,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processes for the earthwork construction automation technology in land development are explored and based on the results,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road map plan is established.


    단지조성은 택지, 산업, 관광단지 등을 조성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단지조성에서의 건설자동화기술 개발 및 적용은 다소 느린 편이다. 단지조성에 막대한 예산과 자원이 투입되는 만큼, 토공분야 건설자동화기술 적용을 통해 거둘 수 있는 긍정적 효과는 매우 크므로 단지조성 토공부문 건설자동화 기술을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선진 토공 기술을 조사하여 개발 필요성이 있는 8가지 후보기술을 도출 하였으며, 이를 AHP와 연구개발부문 종사자를 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기술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건설자동화 수준별 맞춤 관제 기술과 관제 플랫폼화 기술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나타났으며, 민감도 분석을 통해서 평가 요인별 가중치에 따른 순위 변화 추이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단지조성 토공부문 건설자동화 기술의 연구개발 추진 및 로드맵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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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struction Management

    A Feasibility Study for the Multi-Utility Tunnel by City Scale (Area)

    기존시가지의 규모(면적)에 따른 공동구 설치 타당성에 관한 연구

    Oh, Won Joon, Na, Gwi Tae, Cho, Choong yeun, Lee, Min Jae

    오원준, 나귀태, 조중연, 이민재

    The multi-utility tunnel is one of the essential social infrastructures, but it is difficult to establish the multi-utility tunnel due to the ...

    공동구는 필수적인 사회기반시설 중의 하나이나, 국토계획법의 공동구 설치의무규모(200만m2)로 인하여 공동구의 설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동구 설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시가지에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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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multi-utility tunnel is one of the essential social infrastructures, but it is difficult to establish the multi-utility tunnel due to the scale of the National Land Planning and Utilization Act (2 million square meters).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feasibility of establishing the multi-utility tunnel in the existing city in order to activate the multi-utility tunnel installation. For the feasibility analysis, the scale was classified into four categories based on related laws, and related indicators were selected and evaluated using feasibility and economic analysis. Three kinds/four kinds of suitable multi-utility tunnel for the scale of the existing city were shown, and five kinds of multi-utility tunnel were considered suitable for the new city over 2 million square meters. The results of the overall score evaluation of the tunnel type of the existing city and the open type of the new city of 2 million square meters or more, which is the obligation to install the multi-utility tunnel, do not show much difference and suggest the validity of the installation of the multi-utility tunnel in various scale of the existing city.


    공동구는 필수적인 사회기반시설 중의 하나이나, 국토계획법의 공동구 설치의무규모(200만m2)로 인하여 공동구의 설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동구 설치 활성화를 위하여 기존시가지에서의 공동구 설치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관련법규를 근거로 규모를 4가지로 분류하였으며, 타당성과 경제성 분석을 활용하여 관련지표 선정 및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시가지의 규모에 적합한 터널식 공동구는 3종/4종으로 나타났으며, 200만m2 이상의 신도시는 5종의 개착식 공동구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공동구 설치 의무 규모인 신도시 200만m2 이상에서 개착식과 기존시가지의 터널식 공동구의 종합평가결과가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기존시가지에서 다양한 규모의 공동구 설치가 타당하다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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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struction Management

    A Study on Construction Evaluation Criteria for Securing the Objectivity in Public Construction

    공공공사 시공평가 항목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주요 개선 항목 도출에 관한 연구

    Seo, Se Deok, Kim, Ok Kyue, Park, Hyung Keun

    서세덕, 김옥규, 박형근

    The government introduced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bidding system with the goal of pursuing the best value and the global standard in 2016 ...

    정부는 최고 가치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추구한다는 목표 아래 2016년 종합심사낙찰제도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종합심사낙잘체도에 반영되는 시공평가의 평가기준은 객관성 부족, 주관적 평가 항목 다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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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government introduced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bidding system with the goal of pursuing the best value and the global standard in 2016. However, for the evaluation criteria on the construction evaluation reflected to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bidding system, the problems of the objectivity insufficiency, the inclusion of multiple subjective evaluation items, and the irrationality of the weight for each evaluation item are continue to be presented. The central office group, the local government, the relevant industry, and the expert group share recognition, but the solution is not derived. Hence, the major evaluation items to be improved were derived with the characteristics analyzed to secure the objectivity of the construction evaluation. For the analysis method, the standard deviation and the Fleiss Kappa analysis method were used by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that the construction evaluation criteria consist of all 4-point measures (good, average, insufficient, and poor). According to the result, the 10 evaluation items of the total 25 construction evaluation items were derived as the evaluation items to be improved. It was found in the analysis on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the derived evaluation items that the qualitative evaluation criteria such as ‘Very Suitable’ and ‘Suitable’ were commonly included in the detailed evaluation guidelines. Hence, as far as the future construction evaluation standards are concerned, the qualitative evaluation standards are sublated, and the improvement should be made mainly for the quantitative evaluation criteria enabling the objectivity assurance.


    정부는 최고 가치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추구한다는 목표 아래 2016년 종합심사낙찰제도를 도입하였다. 하지만 종합심사낙잘체도에 반영되는 시공평가의 평가기준은 객관성 부족, 주관적 평가 항목 다수 포함, 평가 항목별 가중치 비합리성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으며 중앙부처, 지자체, 관련 업계, 전문가 집단 모두 그 인식을 같이하고 있으나 해결 방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공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개선이 필요한 주요 평가항목을 도출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시공평가 평가기준이 모두 4점 척도(우수, 보통, 미흡, 불량)로 구성된 특성을 활용하여 표준편차, Fleiss Kappa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총 25개로 구성된 시공평가의 평가항목 중 10개의 평가항목이 개선이 필요한 평가항목으로 도출 되었다. 도출된 평가 항목의 주요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세부 평가지침에 ‘매우적정’, ‘적정’과 같은 정성적 평가 기준이 공통으로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시공평가의 평가기준은 정성적 평가기준은 지양하고 객관성 확보가 가능한 정량적 평가기준 중심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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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Construction Management

    VE Alternative Verification Method Using KANO Model

    카노모델을 활용한 VE대안 검증방법

    Liu, Jun-Nan, Qiao Le, Park, Jin-Young, Kim, Byung-Soo

    리우쥔난, 차오러, 박진영, 김병수

    VE is used as a powerful tool to add value to facilities by improving functionality and reducing costs. By identifying the client ...

    VE는 기능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시설물의 가치를 제고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VE의 프로세스 중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품질모델에 반영함으로써 개발된 대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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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 is used as a powerful tool to add value to facilities by improving functionality and reducing costs. By identifying the client's requirements in the VE process and reflecting them in the quality model, the developed alternatives meet the client's requirements. However, there is no process to verify how the developed alternatives reflect the needs of the client through functional analysis, idea generation and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verify, and prove the effectiveness of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client satisfaction with alternatives developed during the VE Job Plan. The KANO model, which can identify the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f requirements in product planning, was set as a methodology for alternative verification procedures of VE, and was improved and applied to the purpose of this study. As a result, the alternative evaluation method developed in this study was found to be useful. It is expected that the KANO model will be used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of VE alternatives in the VE Job Plan analysis.


    VE는 기능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시설물의 가치를 제고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VE의 프로세스 중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품질모델에 반영함으로써 개발된 대안이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기능분석과 아이디어 도출 및 평가를 통하여 개발된 대안이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프로세스는 없다. 본 연구는 VE Job Plan 중에 개발된 대안에 대한 발주자의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검증하고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상품기획에서 요구사항의 만족, 불만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카노(KANO) 모델을 VE의 대안 검증절차를 위한 방법론으로 설정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개선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안평가 방법은 유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카노(KANO) 모델이 VE Job Plan 분석단계에서 VE대안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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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Regional and Urban Planning

    A Analysis on Preference of Funeral Type by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using Nested Logit Model

    네스티드로짓모형을 활용한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장사유형 선호 분석

    Joo, Ho Sang, Choi, Yeol

    주호상, 최 열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terminants for preferred funeral methods depend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In South Korea, the 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장사유형 선호의 결정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장사유형은 매장, 봉안, 자연장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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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eterminants for preferred funeral methods depend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In South Korea, the Act on Funeral Services, Etc. categorizes funeral methods into burial, inurnment, and natural burial.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how and what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affect choices among these three categories. Data is collected from Social Survey 2017 and funeral facilities in the country. The data to be analyzed is developed in terms of a hierarchy which puts the burial and cremation methods in an upper class and the inurnment and natural burial methods in a lower class. Based on this data, a nested logit model is employed to conduct empirical analysis. The analysis indicates that those characteristics tha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preferred methods include gender, age, householder, marriage, satisfaction with life, class awareness, monthly income, housing type, housing tenure type, and living in city area. Each variable's modulus of calculated direct and cross elasticity need to be used to analyze the outcome of a nested logit model. In this study, the modulus of direct and cross elasticity are determined for the significant variables. The calculated direct elasticity is applied to analyze the likelihood of choosing each funeral method when there are changes in the significant variables. When a particular method has been selected, on the other hand, the cross elasticity is utilized to analyze changes to the likelihood of choosing the other methods. One of the most notable results is related to natural burial. In order to meet the demand for natural burial, it is necessary to provide more burial sites and raise awareness of natural burial. This will facilitate the efficient use of national territorial space.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장사유형 선호의 결정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장사유형은 매장, 봉안, 자연장으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3가지 장사유형을 선택함에 있어 그들이 가진 어떠한 사회경제적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7년 사회조사 자료와 전국의 장사시설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매장과 화장을 상위 계층으로 하고, 화장의 하위 계층에 봉안과 자연장이 반영된 위계 구조를 구성하여 분석용 자료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자료를 바탕으로 네스티드로짓모형을 활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장사유형의 선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특성은 성별, 연령, 가구주 여부, 혼인상태,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만족도,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계층의식, 월평균 가구소득, 주택 유형, 주택 점유형태, 도시 거주 여부로 추정되었다. 네스티드로짓모형의 결과는 직접 탄력성과 교차 탄력성을 산출하여 변수별 탄력성 계수를 근거로 해석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들의 직접 탄력성 및 교차 탄력성 계수를 산출하였다. 산출한 직접 탄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가 변화할 때, 각 장사유형의 선택 확률을 해석하는데 활용하였다. 그리고 교차 탄력성은 특정 장사유형을 선택하는 경우, 나머지 장사유형을 선택하는 확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해석하는데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중 주목해야하는 점은 자연장과 관련된 사항이다. 자연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자연장지의 공급을 활성화하고, 자연장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하여 국토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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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Surveying and Geo-Spatial Informati

    Resilience of Cultural Heritage by Integrating Historic Maps and Geospatial Information

    고지도와 시계열 공간정보를 활용한 문화재 리질리언스에 대한 연구

    Bae, Junsu, Yang, Yunjung, Choi, Yoonjo, Kim, Sangkyun

    배준수, 양윤정, 최윤조, 김상균

    Cultural property is a valuable asset that connects the past with the present, and cultural heritage is now included in the international ...

    문화재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값진 자산으로 최근 재난위험경감이라는 국제적인 의제에 있어서 문화유산이 포함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의 리질리언스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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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ltural property is a valuable asset that connects the past with the present, and cultural heritage is now included in the international agenda of disaster risk reduction. Accordingly, the importance of building resilience of cultural assets has been on the rise, and the necessity of spatial information has been emphasized in building resilience. Therefore, in this study, A methodology for studying the resilience contained in cultural assets through linkage with historical map and time series spatial information is proposed and the proposed methodology was applied to cultural assets located in Gongju area. Georeferencing was performed on time-series images of aerial images and topographical map, and the changes in cultural assets and surrounding areas were found. The width of the river has changed due to the installation of the Keum River Estuary Dam and the dammed pool for irrigation. Nevertheless, the main cultural assets and monuments are located in the high-altitude area and thus have been well preserved. In this study, cultural property resilience was extracted using only map data and in future, it is necessary to conduct research to extract cultural property resilience through analysis of historical records such as geography.


    문화재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값진 자산으로 최근 재난위험경감이라는 국제적인 의제에 있어서 문화유산이 포함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의 리질리언스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리질리언스 구축에 있어서 공간정보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지도와 시계열 공간정보와 연계를 통해 문화재에 내포되어 있는 리질리언스를 연구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공주지역에 위치한 문화재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항공영상과 구지형도의 시계열 영상을 대상으로 지오레퍼런싱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문화재 및 주변지역에 대한 변화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강 하구둑 및 보의 설치로 인해 강폭의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문화재 주변지역이 도시화로 인해 상당 부분 개발이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문화재 및 유적은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도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문화재 리질리언스를 추출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지리지 등 역사기록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문화재 리질리언스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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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cember 2019
  • Surveying and Geo-Spatial Informati

    Capacity Analysis of Civil Defense Shelter and Optimal Positioning Using Spatial-Database and Genetic Algorithm

    공간데이터베이스와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민방위대피소 수용 능력 분석 및 최적 위치 선정

    Yoo, Su Hong, Bae, Jun Su, Lee, Ji Sang, Sohn, Hong Gyoo

    유수홍, 배준수, 이지상, 손홍규

    Currently,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civil defense shelters are under the initiative of the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to protect the ...

    현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민방위대피소의 설치와 관리가 정부 및 지자체 주도하에 이뤄지고 있다. 향후에는 지정된 전용 대피소를 포함하여 일반 대피시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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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rrently,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civil defense shelters are under the initiative of the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to protect the lives of citizens. In the future, there is a need for efficient civil defense shelters operation through the expansion of general shelters, including designated dedicated shelters. Therefore, it is more efficient to consider the distribution of residents and the location of access to shelters, not the quantitative operation considering only the number of residents. This study uses genetic algorithms and Huff gravity model based on census output data, building data, and road network information to understand the distribution of inhabitants more precisely than existing administrative district data. In addition, the spatial- database was used for efficient data management and fast processing, and if this study is improved, it can be used as a basis for the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general shelters positioning for a wider area.


    현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민방위대피소의 설치와 관리가 정부 및 지자체 주도하에 이뤄지고 있다. 향후에는 지정된 전용 대피소를 포함하여 일반 대피시설의 확장을 통한 효율적인 민방위 대피소 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대피소의 선정 시 수용인원만을 고려한 양적인 운영이 아닌 거주민의 분포 및 대피소의 접근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행정구역 데이터에 비해 세밀하게 거주민 분포를 파악할 수 있는 전수 집계구 데이터와 건물 데이터, 도로망 정보를 기반으로 유전자 알고리즘과 Huff 중력 모델을 활용하여 모든 거주민을 실질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민방위대피소를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빠른 처리를 위해 공간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 성과를 개량하면 시 단위의 광범위한 지역에 대해서도 일반 대피시설의 선정 및 개선 연구의 기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COLLAPSE
    December 2019